로그인

접속자
오늘:
60
어제:
261
전체:
289,415
2015.5.7 홈이전

영어 문장형식 25가지

하이윈드쥔장 2016.11.21 12:18 조회 수 : 478

 1. 동사유형 1 : Subject + Verb 

 동사유형 1은 영어의 기본문형이며 동시에 모든 언어의 기본문형이다. 공연히 시험문제에 많이 출제되는 이상한 단어에 신경을 쓸 것이 아니라 주어 + 동사 유형의 문형을 만들 수 있는 완전자동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잘 공부해 두기를 간절히 부탁한다.  공연히 복잡한 문법규칙을 외우느라고 고생할 것이 아니고 자주 사용되는 동사와 그 표현을 익히면 정말 영어가 재미있어질 것이다. 
   The sun shines.  
   (태양이 빛난다.)  
   Fire burns.  
   (불은 타는 것이다.)  
   Birds fly.  
   (새는 난다.)  
   We all breathe.  
   (우리 모두는 숨을 쉰다.)  
   The moon rose.  
   (달은 떠오른다.)  
   The sun is shining.  
   (태양이 밝게 빛난다.) 

 자, 얼마나 쉬운가?  이른바 완전자동사를 찾아서 두서너 개의 단어로 문장을 열심히 만들어 보자.  영어를 배울 때 중요한 것은 고립된 단어를 많이 외우는 것이 아니고 구조를 가진 한 두 개의 단어를 사용하여 완전한 구조를 갖춘 구나 절, 그리고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열심히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boy'라는 단어를 따로 떼어서 열심히 연습하는 것 보다 처음부터 명사구로서의 구조를 가진 'a boy', 'a good boy'를 연습하거나 완전한 문장구조를 가진 'A boy is coming.'식으로 연습을 해야만 영어가 내재화된 규칙으로써 우리의 두뇌 속에 기억되게 되는 것이다. 


  2.동사유형 2 : Subject + Verb + Predicative 

 동사유형 2는 영어의 be동사가 주로 취하는 형태로 '이것은-이다-하나의 책', '이것은-이다-아름다운'과 같은 표현인 바 이러한 표현은 실제 생활영어에서 엄청나게 많이 사용되고 있다.  
   
   This is a book.  
   (이건 책이다.)  
   This book is mine.  
   (이 책은 내 꺼다.)  
   That will be plenty.  
   (그 정도면 충분하다.)  
   Please get ready to start.  
   (시작 준비하세요.)  
   The weather has become warmer.  
   (날씨가 더워졌다.)  
   The leaves have turned red.  
   (나뭇잎들이 붉게 물들었다.)  
   It feels soft.  
   (그건 부드럽다.)  
   The plan proved useless.  
   (그 계획은 불필요한 것이었다.)                      
   The results are what we expected.  
   (그 결과는 우리가 기대했던 것이다.)  
   His dream came true.  
   (그분의 꿈이 실현되었다.)  
   What is that?  
   (그게 뭐지요?)  
   What price is that article?  
   (그 물건값이 얼마죠?)  
   She is in good health.  
   (그분은 건강하십니다.)  
   This fruit is far from ripe.  
   (이 과일은 익으려면 멀었다.)  
   The machine is out of order.  
   (이 기계는 고장났어요.)  
   This house is to let.  
   (이 집 세 놓습니다.)  
   My aim was to help her.  
   (내 목적은 그분을 돕는 것이었습니다.)  
   To know her is to like her.  
   (그분을 안다는 것은 그분을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It is easy to do that.  
   (그렇게 하는 것은 쉽습니다.)  
   It would be a pity to waste it.  
   (그걸 낭비하는 것은 정말 안된 일이다.)  
   It is no use your trying to do that.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는 일은 헛된 일이다.)  
   It's a pity he couldn't come.  
   (그분이 못 오시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영어의 Be 동사만 이용해서도 거의 모든 표현을 다할 수 있다고 할 정도로 영어의 Be 동사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위의 표현들을 이용하여 여러분이 알고 있는 모든 형용사를 동원하여 여러분이 표현하고 싶은 표현들을 부지런히 연습하기 바란다. 


  3. 동사유형 3 : Subject + Verb + (for) Complement 

 동사유형 3은 '나는-걸었다-5마일쯤'과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 유형만으로는 뭔가 부족할 때 for의 도움을 받아 또는 그냥 보어가 덧붙여져서 완전한 표현을 이루는 경우의 문형이다. 

   We walked (for) five miles  
   (우리는 5마일을 걸었다.).  
   They had come a long way.  
   (그 사람들은 먼길을 왔다.)  
   The forests stretched (for) miles and miles.  
   (숲이 몇 마일에 걸쳐 있다.)  
   The rain lasted all day.  
   (비가 하루종일 내렸다.)  
   He may live (for) many years yet.  
   (그 분은 아직 몇 해에 걸쳐 더 사실 것이다.)  
   We waited (for) two hours.  
   (우리는 두 시간동안 기다렸다.)  
   It weighs five tons.  
   (무게가 5톤이다.)  
   The thermometer went up ten degrees.  
   (온도계가 10도까지 올라갔다.)  
   It costs ten dollars.  
   (그건 10 달라다.)  
   Will you stay (for) the night?  
   (하룻밤 머무실 거예요?) 

 위에 열거된 표현 중에서 for는 생략되어도 아무 문제가 없다.  그러나 우리말의 경우는 for를 붙이는 경우가 더 자연스러움으로 그냥 붙여서 연습하는 것도 좋다. 


  4. 동사유형 4 : Subject + Verb + Adverbial Adjunct 

 동사유형 4는 '태양은-떠오른다-동쪽에서'와 같은 표현으로 기본이 되는 주어+동사만으로 역시 뭔가 만족한 표현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부사어적인 도움말을 붙여서 표현을 완성해 주는 형식이다. 

   Stand up!  
   (일어서!)  
   We must turn back.  
   (우린 돌아가야만 한다.)  
   The sun rises in the east.  
   (해는 동쪽에서 뜬다.)  
   We did not go anywhere.  
   (우린 아무 데도 안 갔다.)  
   He will come as soon as he is ready.  
   (그분은 준비만 되면 곧 올 거다.)  
   A chair will not stand on two legs.  
   (의자는 두 개의 발로는 설 수 없다.)  
   There is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있다.) 

 위에 제시된 문장들도 생활영어에서 엄청나게 자주 사용되는 표현들이니까 다른 단어를 사용해서 열심히 연습하기 바란다. 


  5. 동사유형 5 : Subject + Verb + Preposition + Prepositional Object 

 동사유형 5는 동사 뒤에 특정의 전치사를 붙여서 문장을 완성시키는 문형으로 관용구(idiom)적인 표현이 대부분이다. 

   He called on me.  
   (그분은 날 방문했다.)  
   It depends on the weather.  
   (그건 날씨에 달렸다.)  
   He succeeded in solving the problem.  
   (그분은 문제해결에 성공했다.)  
   Look at the blackboard.  
   (칠판을 주목하세요.)  
   He believes in getting up early.  
   (그분은 일찍 일어나는 걸 좋게 여긴다.)  
   I should not think of doing such a thing.  
   (그런 일을 할 생각도 하면 안 된다.)  
   I rely on your discretion.  
   (네 선택에 달렸다.)  
   I rely on you to be discreet.  
   (선택은 너한테 달렸다.)  
   I will arrange for transport.  
   (내가 교통편을 마련할게.)  
   I will arrange for a car to meet you at the station.  
   (역에서 널 마중하도록 차를 보낼게.) 

  6. 동사유형 6 : Subject + Verb + to Infinitive 

 동사유형 6은 '우리는-중지했다-쉬는 것을'과 같은 표현으로 '주어 + 동사' 다음에 '--하는 것'을 'to + 동사원형'식으로 표현한다. 

    (Group A)  
   We stopped to have a rest.  
   (우리는 휴식을 중지했다.)  
   I am waiting to hear your opinion.  
   (네 의견을 들으려고 기다리고 있다.)  
   I come to bury Caesar, not to praise him.  
   (나는 시저를 칭송하러 온 것이 아니고 그를 묻으러 왔다.) 

    (Group B)  
   He lived to be ninety.  
   (그분은 90세가 되도록 살았다.)  
   How do you come to know that?  
   (넌 그걸 어떻게 알지?)  
   How can I get to know her?  
   (어떻게 하면 그분을 알게 될까요?) 

    (Group C)  
   He awoke to find the house on fire.  
   (그가 일어났을 때 집은 불타고 있었다.)  
   The good old days have gone never to return.  
   (좋던 시절은 다 지나가고 돌아오지 않는다.)  
   She trembled to think of it.  
   (그분은 그걸 생각하며 치를 떨었다.) 

    (Group D)  
   They seemed not to notice it.  
   (그들은 그걸 눈치채지 못한 듯 싶다.)  
   Do you happen to know where he is?  
   (그분이 어디 계신지 너 혹시 알고 있니?)  
   I chanced to meet him in the park.  
   (나는 우연히 공원에서 그분을 만났다.) 

    (Group E)  
   We are to be married in May.  
   (우리는 5월에 결혼하려고 한다.)  
   Am I to stand here for ever?  
   (제가 여기 계속해서 서 있어야 할까요?)  
   Nobody is to know.  
   (아무도 알아서는 안 된다.)  
   This I was only to learn later.  
   (이일은 후에 알게 되었다.) 


  7. 동사유형 7 : Subject + Verb + Direct Object 

 동사유형 7은 이른바 완전타동사가 만드는 문장으로서 영어의 기본문장이다. 영어동사중 상당수의 동사는 완전타동사로서 주어 + 동사 + 목적어 형식의 문형을 취한다.  이러한 동사는 상당히 그 숫자가 많으며 실제 생활에서 아주 유용한 동사들이기 때문에 열심히 학습해 두어야 한다.  어떤 동사가 문장을 완성하는데 반드시 두 개의 명사나 대명사가 앞, 뒤로 필요하다면 바로 이 문형에 속한다. 

   He cut his finger.  
   (그분은 손가락을 베었다.)  
   We have already had breakfast.  
   (우린 벌써 아침을 먹었다.)  
   He does not like cold weather.  
   (그분은 추운 날씨를 좋아하지 않는다.)  
   We always do that.  
   (우리는 늘 그 일을 한다.)  
   I want six.  
   (여섯을 원한다.)  
   We lit a fire.  
   (우리는 불을 지폈다.)  
   They were throwing stones.  
   (그들은 돌을 던지고 있었다.)  
   A baby cannot dress itself.  
   (어린아이는 스스로 옷을 입을 수 없다.)  
   He laughed a merry laugh.  
   (그분은 즐겁게 웃었다.)  
   She smiled her thanks.  
   (그분은 감사의 미소를 지었다.)  
   I dug a hole.  
   (나는 구덩이를 팠다.) 

 완전타동사로 이루어지는 표현은 너무나도 중요하고 요긴한 표현들이다. 여러분 스스로 사전에서 기본단어 중 완전타동사를 찾아서 노트에 적어두고 열심히 문장을 만들어 보기를 바란다.  여러분도 모르는 사이에 영어실력이 부쩍 늘어나는 것을 체감하게 될 것이다. 


  8. 동사유형 8 : Subject + Verb + (not) to Infinitive, etc. 

 '그분은 원한다.'만 가지고는 완전한 표현이 되지 않는다.  결국 우리는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가를 덧붙여야 하는데 영어에서는 이 경우 동사 앞에 to를 사용하여 새로운 표현을 만들게 된다.  동사유형 8의 부정문을 만들려면 to 앞에 not만 붙이면 된다. 

   He wants to go.  
   (그분은 가기를 원한다.)  
   I have promised to help them.  
   (나는 그들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They decided not to go.  
   (그들은 가지 않기로 결정했다.)  
   Did you remember to shut the windows?  
   (참문을 닫았는지 기억나니?)  
   He agreed to pay for it.  
   (그분은 그걸 위해서 돈을 지불하기로 동의했다.)  
   Have you to go to school today?  
   (오늘 학교에 가야만 하니?)  
   Would you care to go for a walk?  
   (산책하시겠어요?)  
   He pretended not to see me.  
   (그분은 날 못 본  척 했습니다.) 


  9. 동사유형 9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not) to Infinitive 

 지금까지의 표현들은 영어나 우리말이나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들이다. 그러나 동사유형 9와 같은 표현은 영어표현의 독특한 것으로써 많은 연습이 필요한 것이다. '그는-원한다-나에게-일찍 오기를' '나는-말했다-그분에게-창문을 열라고'와 같은 표현을 다음의 예시문을 가지고 열심히 연습해 보자.  
   
   He wants me to be early.  
   (그분은 내가 일찍 와 있기를 바랍니다.)  
   I asked him not to do it.  
   (나는 그분이 그 일을 하지 않도록 요청했습니다.)  
   I told him to open the window.  
   (나는 그분에게 창문을 열라고 말했습니다.)  
   Please help me to carry this box.  
   (내가 이 상자를 운반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He likes his wife to dress well.  
   (그분은 자기 부인이 옷을 잘 입는 걸 좋아합니다.)  
   Your teacher expects you to work hard.  
   (선생님은 네가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기대한다.)  
   I warned him not to be late.  
   (나는 그 아이가 늦지 않도록 경고했습니다.)  
   He allowed the students to do their homework at home.  
   (선생님은 학생들이 집에서 숙제를 하도록 허락했습니다.)  
   They have never known him to behave so badly.  
   (그들은 그 아이가 그렇게 나쁜 행동을 하리라는 걸 알지 못했습니다.)  
   The servant was told to open the window.  
   (그 하인은 창문을 열도록 명령을 받았습니다.)  
   He was warned not to be late.  
   (그 아이는 늦지 않도록 경고를 받았습니다.) 


  10. 동사유형 10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to be) Complement 

 동사유형 10은 '나는-생각한다-그 아이가-정직하다고'와 같은 표현을 할 때 사용된다. 이런 표현을 연습할 때는 너무 의역을 하지 말고 영어문장 그대로 번역문을 만들어서 그것을 다시 영어로 번역하는 연습을 많이 하면 쉽게 학습할 수 있다. 

   They believed him (to be) innocent.  
   (그들은 그 아이가 죄가 없다고 믿습니다.)  
   Do you consider her honest?  
   (그 여자아이가 정직하다고 생각합니까?)  
   I consider it a shame.  
   (나는 그게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Tom's teacher thinks him the smartest boy in the class.  
   (톰의 선생님은 톰이 학급에서 제일 똑똑하다고 생각합니다.)  
   We proved him wrong.  
   (우리는 그 아이가 잘못했음을 증명했습니다.)  
   He was believed to be innocent.  
   (그 아이는 죄가 없다고 생각되고 있었다.)  
   She is considered to be honest.  
   (그 여자아이는 정직하다고 생각되고 있었다.) 

 11. 동사유형 11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Infinitive, etc.  
 동사유형 11은 '나는-만들었다-그분이-그걸 하도록'과 같은 표현으로 역시 영어의 독특한 표현들이다.  이런 문장을 자유롭게 영어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말 식으로 말하지 말고 먼저 영어식 표현으로 우리말을 바꾸고 영어로 말해 보는 연습을 해 보자.  
   
   I made him do it.  
   (나는 그 아이가 그걸 하도록 만들었다.)  
   Let me go!  
   (제가 갈게요.)  
   We must not let the matter rest here.  
   (우리는 그 문제가 여기 그대로 방치되게 할 수 없다.)  
   They have never known him behave so badly.  
   (그들은 그 아이가 그렇게 나쁜 행동을 할 것을 전혀 몰랐다.)  
   I will have him do the work.  
   (나는 그 아이가 그 일을 하도록 시켰다.)  
   Will you help me carry this box?  
   (내가 이 상자를 운반하도록 도와주겠니?)  
   Would you have me believe that?  
   (내가 그걸 믿을 수 있도록 해 볼래?)  
   I heard him come in.  
   (나는 그 아이가 들어오는 소리를 들었다.)  
   We saw them go out.  
   (우리는 그들이 밖으로 나가는 걸 보았다.)  
   They felt the house shake.  
   (그들은 그 집이 흔들리는 걸 느꼈다.)  
   Watch me do it.  
   (내가 그 일을 하는 걸 봐라.)  
   Did anyone notice the thief leave the house?  
   (누가 도둑이 집밖으로 나가는 걸 본 사람이 있니?)  
   He was made to do it.  
   (그분은 그 일을 하도록 만들어졌다.) 


  12. 동사유형 12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Present Participle 

 동사유형 12는 '그분은-발견했다-그분이-일하는 것을'과 같이 앞의 표현들과 비슷한 표현이면서도 동명사를 사용해서 표현하는 것이 다를 뿐이다. 

   He kept me waiting.  
   (그분은 나를 기다리게 했습니다.)  
   I found him working at his desk.  
   (나는 그분이 책상 앞에 앉아서 일하는 걸 발견했다.)  
   They left me standing outside.  
   (그들은 나를 밖에서 서있도록 내버려두었다.)  
   I heard him giving orders.  
   (나는 그분이 명령을 내리는 걸 들었다.)  
   We watched the train leaving the station.  
   (우리는 기차가 역을 떠나는 걸 보았다.)  
   Do you feel the house shaking?  
   (넌 집이 흔들리는 걸 느끼니?)  
   Can you smell something burning?  
   (뭐가 타는 냄새가 나니?)  
   I saw him running off.  
   (나는 그 아이가 달려가는 걸 보았다.)  
   I was kept waiting.  
   (나는 밖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He was heard giving orders.  
   (그분은 명령을 내리는 소리를 들었다.) 


  13. 동사유형 13 : Subject + Verb + Object + Adjective 

 동사유형 13은 '나는-발견했다-상자가-빈 것을'과 같은 표현인데 형용사를 덧붙여서 표현하는 게 다를 뿐이다. 

   Don't get your clothes dirty.  
   (네 옷을 더럽게 만들지 마라.)  
   The sun keeps us warm.  
   (태양이 우리를 따듯하게 만들고 있다.)  
   Get yourself ready.  
   (준비를 갖추어라.)  
   Don't make yourself uneasy.  
   (편하게 하세요.)  
   I found the box empty.  
   (나는 그 상자가 비어있는 것을 발견했다.)  
   We painted the door green.  
   (우리는 문을 초록색으로 칠했다.)  
   Can you push the door open.  
   (문이 열리게 좀 밀어라.)  
   The cold weather turned the leaves red.  
   (추운 날씨가 잎을 빨갛게 만들었다.)  
   He wished himself dead.  
   (그분은 죽기를 바랬다.) 


   14. 동사유형 14 : Subject + Verb + Object + Noun  
동사유형 14는 '나는-선출했다-그분을-왕으로'와 같은 표현으로 명사를 사용하는 것이 다를 뿐이다.  
   
   They elected him king.  
   (그들은 그분을 왕으로 선출했다.)  
   The people crowned Richard king.  
   (백성들은 리차드에게 왕관을 씌워 주었다.)  
   They chose Mr. Kim chairman.  
   (그들은 김 선생을 의장으로 뽑았다.)  
   We call the dog 'Spot'.  
   (우리는 그 개를 '스파트'라고 부른다.)  
   They named their son Henry.  
   (그들은 아들의 이름을 헨리라고 지었다.)  
   They made Newton President of the Royal Society.  
   (그들은 뉴턴을 왕립학회의 의장으로 만들었다.)  
   They called them cowards.  
   (그들은 그 아이들을 겁쟁이라고 불렀다.) 


  15. 동사유형 15 : Subject + Verb + Object + Past Participle 

 동사유형 15는 '너는-해야 한다-네 머리를-깎는 것을'과 같은 표현으로 과거분사를 사용하는 것이 다를 뿐이다. 

   You must get your hair cut.  
   (넌 머리를 깎아야 한다.)  
   Where did you have them printed?  
   (넌 어디에서 그걸 인쇄했니?)  
   She had a new dress made.  
   (그분은 새 옷을 만들게 했다.)  
   Have you ever heard Italian spoken?  
   (넌 이태리 말을 들어본 일이 있니?)  
   His actions made him respected.  
   (그분의 행동은 그분을 존경받게 만들었다.)  
   King Charles I had his head cut off.  
   (나는 찰스 왕의 목을 베었다.)  
   The soldier had two horses shot under him.  
   (그 군인은 그의 눈앞에서 두 마리의 말을 쏘게 했다.) 


   16. 동사유형 16 : Subject + Verb + Object + Adverb, Adverb Phrase, etc. 

 동사유형 16은 '너는-놓아라-그것을-여기', '그분은-고용했다-그 여자를-요리사로'와 같은 표현으로 부사나 부사구를 덧붙이는 것이 특징이다.  
   
   Put it here.  
   (그걸 여기 놓아라.)  
   He took his hat off.  
   (그분은 자기 모자를 벗었다.)  
   He has given it away.  
   (그분은 그걸 주어버렸다.)  
   Mr. Kim showed me to the door.  
   (김 선생님은 나에게 문까지 안내해 주었다.)  
   We employed her as a cook.  
   (우리는 그분을 요리사로 고용했다.)  
   They treat their sister as if she were only a servant.  
   (그들은 자신들의 누이를 하인처럼 대우했다.)  
   He brought his brother to see me.  
   (그분은 자기 동생을 나에게 데리고 왔다.)  
   He took the medicine in order to get well.  
   (그분은 병에서 나으려고 약을 먹었다.)  
   They led me to believe that there was no danger.  
   (그들은 나한테 위험이 없다는 걸 믿게 하려 했다.)  
   I don't know her to speak to.  
   (나는 그분에게 할말을 모른다.) 


  17. 동사유형 17 : Subject + Verb + (that) Clause 

 동사유형 17은 '나는-희망한다-네가 오는 것을'식으로 '주어-동사' 다음에 문장이 오기때문에 that에 의하여 절이 덧붙는 경우이다.  우리말로 '네가 오는 것'식으로 표현되는 것을 영어는 'that 네가 오는'식으로 표현한다. 

   I hope that you will come.  
   (네가 오기를 바란다.)  
   I suppose that you will be there.  
   (나는 네가 거기에 가기를 바란다.)  
   He explained that nothing could be done.  
   (그분은 아무 일도 이루어질 수 없음을 설명했다.)  
   Do you think it will rain?  
   (비가 올 거라고 생각하니?)  
   He saw the plan was useless.  
   (그분은 그 계획이 쓸 데 없다는 걸 알았다.)  
   I suggested that he should leave early.  
   (나는 그분이 일찍 떠나야 한다고 말씀드렸다.) 


  18. 동사유형 18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that) Clause 

 동사유형 18은 '나는-말했다-그분에게-그가 잘못 알고 있다는 것'과 같은 표현인데 영어의 경우 '주어-동사-목적어' 다음에 that에 의하여 절이 따라오는 표현이다. 

   I told the man that he was mistaken.  
   (나는 그분에게 그분이 잘못 알고 있다고 말했다.)  
   I warned you that he would be late.  
   (그분이 늦을 거라고 선생님께 알려 드렸어요.)  
   We satisfied ourselves that the plan would work.  
   (우리는 그 계획이 잘 될 거라는 생각으로 만족했다.)  
   Please remind him that he must be here early.  
   (그분에게 여기 일찍 와야 한다고 일러주세요.) 


  19. 동사유형 19 : Subject + Verb + Conjunctive + to Infinitive, etc. 

 동사유형 19는 '나는-알고있다-어떻게 그것을 하는지', ''나는-모른다-뭘 해야 하는지'와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 다음에 'how to do', 'what to do', 'when to go'등을 덧붙이는 것이다.  
   
   I wonder how to do it.  
   (나는 그걸 어떻게 하는지 알고 싶다.)  
   I do not know what to do.  
   (나는 무엇을 해야할 지 모른다.)  
   He is learning how to swim.  
   (그분은 수영하는 법을 배우고 있다.)  
   She was wondering which to buy.  
   (그분은 어느 걸 사야할지 생각 중이었다.)  
   Will you find out how to get there?  
   (거기까지 어떻게 가는지 알아볼래요?)  
   You must remember when to begin.  
   (언제 시작하는지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I do not know whether to go or stay.  
   (가야할지 가지 말아야 할지 모르겠다.) 


  20. 동사유형 20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Conjunctive + Infinitive 

 동사유형 20은 '우리는-보여 주었다-그에게-그걸 어떻게 하는지'와 같은 표현으로 영어의 경우 '주어-동사-목적어' 다음에 'how to do', 'what to do', 'where to go'등을 덧붙이는 것이다.  
   
   We showed him how to do it.  
   (우리는 그걸 어떻게 하는지를 보여 주었다.)  
   Please tell me which to take.  
   (어느 걸 택해야 하는지를 말해 주세요.)  
   Can you advise me which to buy?  
   (어느 걸 사야할지 조언을 해 주세요.)  
   The patterns show you how to make sentences.  
   (그 유형은 어떻게 문장을 만드는지를 보여 줍니다.)  
   Tell me whether to come or not.  
   (올지 안 올지를 말해 주세요.)  
   They told him when to start.  
   (그들은 언제 시작할지를 말해 주었다.)  
   Tell her what to do.  
   (그분에게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말해라.) 


  21. 동사유형 21 : Subject + Verb + Conjunctive + Clause 

 동사유형 21은 '나는-모른다-왜 그분이 안 오시는지'와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  다음에 'why', 'whether', 'where'에 이끌리는 절이 덧붙는 것이다. 

   I wonder why he has not come.  
   (그분이 왜 오지 않는지 모르겠다.)  
   I wonder whether he will come.  
   (그분이 올는지 알 수 없다.)  
   I do not mind where we go.  
   (어디를 가든지 괜찮다.)  
   Do you know who he is?  
   (저분이 누구인지 아세요?)  
   I do not care what you think.  
   (네가 무엇을 생각하든지 상관하지 않는다.)  
   Can you suggest where this ought to go?  
   (이걸 어디로 보내야 하는지 말해 줄래요?)  
   Please say what you want.  
   (뭘 원하는지 말해라.)  
   Nobody knows whose it is.  
   (이게 누구 건지 아무도 모른다.) 


  22. 동사유형 22 : Subject + Verb + Noun or Pronoun + Conjunctive + Clause 

 동사유형 22는 '너는-말하라-나에게-그것이 무엇인지'와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목적어' 다음에 'what', 'where', 'when' 등이 이끄는 절이 덧붙는 것이다. 

   Tell me what it is.  
   (그게 뭔지 말해라.)  
   Ask him where he put it.  
   (그걸 어디에 놓아야 하는지 물어 봐라.)  
   They asked us when we should be back.  
   (그들은 우리가 언제 돌아올 것인지를 물었다.)  
   Can you tell me how high it is?  
   (그게 얼마나 높은지 말해 줄래?)  
   Can you inform me when the train leaves?  
   (기차가 언제 떠나는지를 알려 줄래?)  
   Please advise me whether these seeds should be sown now.  
   (이 씨앗을 지금 심어야 하는지를 조언해 주세요.)  
   
  23. 동사유형 23 : Subject + Verb + Gerund, etc 

 동사유형 23은 '너는-중지하라-말하는 것을'과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 다음에 동명사를 덧붙이는 표현들이다. 

    (Group A)  
   Please stop talking.  
   (말하는 걸 중지하세요.)  
   He enjoys playing tennis.  
   (그분은 테니스 치는 걸 즐긴다.)  
   I remember doing it.  
   (난 그걸 어떻게 하는지 기억하고 있다.)  
   Please excuse my being so late.  
   (제가 늦은 걸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Do you mind staying a little longer?  
   (좀 더 머물러 계시겠어요?)  
   Do you mind my staying a little longer?  
   (제가 좀 더 머물러 있어도 괜찮겠어요?)  
   She couldn't help laughing.  
   (웃지 않을 수 없었어요.)  
   He keeps on coming here.  
   (그분은 계속해서 여기 오십니다.)  
   They went on talking.  
   (그들은 계속해서 얘기를 했다.)  
   Has it left off raining yet?  
   (아직도 비가 그쳐 있습니까?) 

    (Group B)  
   He began talking.  
   (그분은 말하기 시작했다.)  
   He likes swimming.  
   (그분은 수영하는 걸 좋아한다.)  
   I prefer staying indoors on cold winter evenings.  
   (나는 추운 겨울저녁에는 집안에 머물러 있겠다.)  
   I hate refusing every time.  
   (나는 늘 거절하는 걸 싫어한다.)  
   He started packing his books and clothes.  
   (그분은 책과 의복을 싸기 시작했다.) 

    (Group C)  
   It wants doing.  
   (행하기를 원한다.)  
   Your work needs correcting.  
   (네가 한일은 수정을 요한다.)  
   That needs explaining.  
   (설명이 필요하다.) 


 24. 동사유형 24 : Subject + Verb + Direct Object + Prep. + Prepositional Object 

 동사유형 24는 '나는-주었다-돈을-나의 친구에게'와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목적어' 다음에 to나 for등 전치사에 이끌리는 전치사구가 덧붙는 것이다. 

    (Group A)  
   I gave the money to my friend.  
   (나는 돈을 내 친구에게 주었다.)  
   They told the news to everybody they met  
   (그들은 만나는 사람들마다 그 뉴스를 전했다.)  
   We showed the pictures to our teachers.  
   (우리는 그림들을 선생님 들게 보여 드렸다.)  
   I don't lend my books to anybody.  
   (나는 내 책을 아무에게나 빌려주지 않는다.)  
   He offered one to me.  
   (그분은 나한테 한 개를 주었다.)  
   I owe ten dollars to my friend.  
   (나는 내 친구에게 10달라 빚지고 있다.)  
   Throw that box to me.  
   (그 상자를 나한테 던져라.)  
   Bring that book to me.  
   (그 책을 나한테 가지고 와라.) 

    (Group B)  
   He bought a gold watch for his wife.  
   (그분은 부인을 위해 금시계를 샀다.)  
   Please save some for me.  
   (우리를 위해서 좀 남겨 주세요.)  
   She made a new dress for herself.  
   (그분은 자신을 위해 새 드레스를 만들었다.)  
   Have you left any for your sister?  
   (누이를 위해서 뭘 좀 남겨 놓았니?)  
   Please get two tickets for me.  
   (날 위해 표 두 장 구해 주세요.) 

    (Group C)  
   Thank you for your kind help.  
   (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Ask him for some more.  
   (그분에게 좀 더 달라고 하세요.)  
   Compare this with that.  
   (이걸 저것과 비교해 보세요.)  
   They punished him for being late.  
   (그들은 그 사람이 늦어서 벌을 주었다.)  
   Congratulate him on his success.  
   (그분의 성공을 축하합니다.)  
   Don't throw stones at the dog.  
   (개한테 돌을 던지지 마세요.)  
   Add this to what you already have.  
   (네가 이미 가지고 있는데다가 이걸 더 보태라.)  
   I explained my difficulty to him.  
   (나는 나의 곤란함을 그분한테 설명했다.)  
   Protect us from the enemy.  
   (우리를 적으로부터 보호해 주세요.) 


  25. 동사유형 25 : Subject + Verb + Indirect Object + Direct Object 

 동사유형 25는 '우리 어머니는-말했다-그 아이에게-옛날 이야기를'과 같은 표현으로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 표현이다. 

    (Group A)  
   Have they paid you the money?  
   (그 사람들이 돈을 지불했니?)  
   Will you lend me five dollars?  
   (5딸라 나한테 꿔 줄래?)  
   Our teacher gave us an English lesson.  
   (우리 선생님이 영어를 가르쳐 주셨다.)  
   I read him the letter.  
   (나는 그분을 위해 편지를 읽어 드렸다.)  
   Please throw me that book.  
   (그 책을 나한테 던지세요.)  
   His mother told him a story.  
   (그 애 어머니가 그 아이한테 이야기를 들려 두었다.)  
   He handed me the book.  
   (그 친구는 나한테 그 책을 건네주었다.)  
   The students wished their teacher "Merry Christmas!"  
   (학생들은 선생님께 크리스마스에 축복 받으시기를 기원했다.)  
   He denies her nothing.  
   (그는 그 여자한테 아무 것도 부정하지 않았다.) 

    (Group B)  
   He made himself a cup of tea.  
   (그분은 자신을 위해 커피를 준비했다.)  
   His father bought him a new cap.  
   (그분의 아버지는 그에게 새 모자를 사 주었다.)  
   Buy me one.  
   (날 위해 하나 사 주세요.)  
   Did you leave me any?  
   (나한테 뭐 남겨 놓았니?)  
   He ordered himself a new cap.  
   (그분은 직접 새 모자를 주문했다.)  
   Will you do me a favour?  
   (부탁이 있는데요.)  
   Can you spare me one?  
   (날 위해 하나 남겨 놓겠니?)  
   Can you get me a copy of that book?  
   (그 책의 복사 본을 하나 나한테 줄래?) 

    (Group C)  
   I envy you your fine garden.  
   (나는 네 아름다운 정원을 부러워한다.)  
   Forgive us our sins.  
   (우리의 죄를 용서하소서.)  
   That will save me a great deal of trouble.  
   (그게 나를 곤란으로부터 구해줄 것이다.)  
   I struck him a heavy blow.  
   (나는 그에게 강한 공격을 가했다.)  
   He asked me a question.  
   (그는 나에게 질문했다.) 


  26. 전통적인 문장 5형식 

 지금까지 동사유형 25가지를 소개했는데 결국 모든 유형의 기본문형은 '주어-동사' 또는 '주어-동사-목적어'의 문형에 무엇인가를 덧붙이고 싶을 때 형용사를 붙이거나 전치사를 붙이거나 to에 이끌리는 동사표현을 덧붙이거나 동명사를 붙이고 그밖에도 that에 이끌리는 절이 덧붙거나 'when', 'where', 'what'등에 의하여 이끌리는 표현들이 덧붙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표현들을 잘 익히려면 영어구조에 따라서 우리말을 영어식으로 바꾸어 놓고 영어로 바꾸어 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아주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이제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전통적인 5형식문장으로 영어문장을 분석해 보면 더욱 더 영어구조의 간결성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니까 공연히 겁을 먹지 말고 다음의 기본문형들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영어문장을 연습해 보기 바란다.  
   
  제1형식   S + V (완전자동사) 

   The sun shines.  
   (태양은 빛난다.)  
   The sun rises in the east.  
   (태양이 동쪽에서 떠오른다.)  
   She worries about little things.  
   (그 애는 아주 작은 일을 걱정한다.)  
   We eat to live.  
   (우리는 살기 위해 먹는다.) 


  제2형식   S + V + C (불완전 자동사)     
   Life is real.  
   (인생은 현실이다.)  
   I am happy.  
   (나는 행복하다.)  
   I waited for an hour.  
   (나는 한 시간정도 기다렸다.) 


  제3형식   S + V + O (완전타동사) 

   She wrote a novel.  
   (그 분은 소설을 쓰셨습니다.)  
   I like apples.  
   (나는 사과를 좋아한다.)  
   She promised to come.  
   (그 분은 오기로 약속했다.)  
   He stopped smoking.  
   (그 분은 담배를 끊었다.)  
   They say that he is a genius.  
   (그 분은 천재라고들 말한다.)  
   I know what to do.  
   (뭘 할지를 난 안다.)  
   I wonder why he complains.  
   (그 분이 왜 불평하는지를 모르겠다.)  
   He speaks English well.  
   (그 분은 영어를 잘 합니다.) 


  제4형식   S + V + O + O (이중목적어를 취하는 완전타동사) 

   He sent me a present.  
   (그 분은 나한테 선물을 보냈다.)  
   I gave a book to him.  
   (나는 그 분에게 책을 주었다.)  
   I told him that I was happy.  
   (나는 그 분에게 내가 즐겁다고 말했다.)  
   He showed me how to swim.  
   (그 분은 나한테 수영을 가르쳐 주었다.)  
   I told her where I lived.  
   (나는 그 분한테 내가 어디 사는지를 가르쳐 드렸다.) 


  제5형식   S + V + O + C (불완전타동사) 

   I found this book interesting.  
   (나는 이 책이 흥미롭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They elected him president.  
   (그들은 그 분을 대통령으로 선출했다.)  
   They set him free.  
   (그들은 그 사람을 자유롭게 해 주었다.)  
   He asked her to move.  
   (그 분은 그 여자에게 좀 비키라고 했다.)  
   I think her pretty.  
   (나는 그 애가 예쁘다고 생각한다.)  
   I heard a bird sing.  
   (나는 새가 노래하는 소리를 듣는다.)  
   He kept me waiting.  
   (그 분은 나를 기다리게 했다.)  
   I had my picture taken.  
   (난 내 사진을 찍었다.) 

korsurf88/kor2696
vim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