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울에 홍선표입니다
전 요트 선수이고 지금은 아버지 뒤를 이어 요트및 보트를 제작하고 디자인하고
고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우리나라 초창기때부터 요트를 만들어왔습니다.그동안 목선과 유리섬유등 많은 종목을 만들어 왔고
아버님에 영향으로 누나와 저는 요트 선수를 할수 있었습니다.
저는 성능을 필요로하는 모타보트 및 요트와 쿠르징 써핑 종목인 미스트랄,RS:X등 많은 종목을 수리해 왔는데 처음에는
동료,선후배 선수들과 아는분들에 부탁으로 수리를 해주다가 아예 수리 분야를 만들어서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어떤 종목이든 장비는 고가이고 경기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그로인해 많은 노력과 연구와 전문적으로 배를 타는 입장으로써 배를 알기에 수리분야에 있어서도 많은 노하우를 같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그런 노하우를 선수들이 아닌 일반분들에게도 발을 넓히고 싶습니다.많은 관심 부탁 드릴께요.
써핑수리에 있어서 간략한 예를 소개할께요.
수리할때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강도,면,무게 입니다.
물에서 다니는 보트는 어느종목이든 자체 강도를 유지해야 합니다.이로인해 파도등 해면에대한 강함을 유지할수 있는데
이강도가 없으면 부리는 이에 능력을 저하 시키고 속력을 감소 시킵니다.
주로 배가 깨지거나 해빛에 부식되서 강도가 줄어드는데 이것을 방치하거나 수리를 잘못하면 멀쩡한곳까지 물을 먹고 손상이 갑니다.
(써핑종목은 주로 붐으로 배를 찍거나 배끼리 컨텍,육상에서 실수등등에 이유로 배가 깨지거나 면이 글히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윈드써핑,카이트 써핑,스노우 보드등은 폼제위에 유리섬유나 카본을 입히고 모양을 완성하는데 수리할때 중요한것은 손상이 간부분이 넓어지면 안되고
수리를 해도 그외부분보다 강도가 쎄거나 모자라서도 안됩니다,특히 무게가 무거워지면 안됩니다. 안에 있는 폼제 부분이 손상됬으면 반드시 같은 폼제로
채워넣고 같은섬유를 입혀야 합니다 방법을 몰라서 깨진폼제 부위를 섬유나 빠데로 매꾸시는 분들이계신데 그러면 그주위부분이 오히려 손상이가거나(다른성질때문)
무게가 많이 무거워지거나 수지를 잘못써 심지어는 안에 있는 폼제가 녹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지는 에폭시 수지를 써야하고 면작업(사포질등)을 해서 원래 같고 있던 모양과 면을 그대로 복원시켜야 합니다. 여기서 색깔도 맞추어야 합니다.
마스트부분은 주로 카본이많은데 깨진부분을 같은 카본과 결대로 강하게 압축시켜서 입히고 열처리하는게 중요합니다.
손상이 가는 부분이나 이유는 다양합니다.위글은 작은 예지만 마찬가지로 원래 같고있었던 강도,면,무게를 다시 복원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적는 저도 쓸말이 많아서인지 힘드내요
저를 아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릴게요
즐거운 SAILING하세요!!
홍선표-010-8243-7030
전 요트 선수이고 지금은 아버지 뒤를 이어 요트및 보트를 제작하고 디자인하고
고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우리나라 초창기때부터 요트를 만들어왔습니다.그동안 목선과 유리섬유등 많은 종목을 만들어 왔고
아버님에 영향으로 누나와 저는 요트 선수를 할수 있었습니다.
저는 성능을 필요로하는 모타보트 및 요트와 쿠르징 써핑 종목인 미스트랄,RS:X등 많은 종목을 수리해 왔는데 처음에는
동료,선후배 선수들과 아는분들에 부탁으로 수리를 해주다가 아예 수리 분야를 만들어서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어떤 종목이든 장비는 고가이고 경기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그로인해 많은 노력과 연구와 전문적으로 배를 타는 입장으로써 배를 알기에 수리분야에 있어서도 많은 노하우를 같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그런 노하우를 선수들이 아닌 일반분들에게도 발을 넓히고 싶습니다.많은 관심 부탁 드릴께요.
써핑수리에 있어서 간략한 예를 소개할께요.
수리할때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강도,면,무게 입니다.
물에서 다니는 보트는 어느종목이든 자체 강도를 유지해야 합니다.이로인해 파도등 해면에대한 강함을 유지할수 있는데
이강도가 없으면 부리는 이에 능력을 저하 시키고 속력을 감소 시킵니다.
주로 배가 깨지거나 해빛에 부식되서 강도가 줄어드는데 이것을 방치하거나 수리를 잘못하면 멀쩡한곳까지 물을 먹고 손상이 갑니다.
(써핑종목은 주로 붐으로 배를 찍거나 배끼리 컨텍,육상에서 실수등등에 이유로 배가 깨지거나 면이 글히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윈드써핑,카이트 써핑,스노우 보드등은 폼제위에 유리섬유나 카본을 입히고 모양을 완성하는데 수리할때 중요한것은 손상이 간부분이 넓어지면 안되고
수리를 해도 그외부분보다 강도가 쎄거나 모자라서도 안됩니다,특히 무게가 무거워지면 안됩니다. 안에 있는 폼제 부분이 손상됬으면 반드시 같은 폼제로
채워넣고 같은섬유를 입혀야 합니다 방법을 몰라서 깨진폼제 부위를 섬유나 빠데로 매꾸시는 분들이계신데 그러면 그주위부분이 오히려 손상이가거나(다른성질때문)
무게가 많이 무거워지거나 수지를 잘못써 심지어는 안에 있는 폼제가 녹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지는 에폭시 수지를 써야하고 면작업(사포질등)을 해서 원래 같고 있던 모양과 면을 그대로 복원시켜야 합니다. 여기서 색깔도 맞추어야 합니다.
마스트부분은 주로 카본이많은데 깨진부분을 같은 카본과 결대로 강하게 압축시켜서 입히고 열처리하는게 중요합니다.
손상이 가는 부분이나 이유는 다양합니다.위글은 작은 예지만 마찬가지로 원래 같고있었던 강도,면,무게를 다시 복원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적는 저도 쓸말이 많아서인지 힘드내요
저를 아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릴게요
즐거운 SAILING하세요!!
홍선표-010-8243-7030